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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rcraft Analysis/Performance

정적비행성능3 - 하강비행 및 활공비행성능

by suwon422 2023. 7.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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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정적비행성능에서의 하강비행 조건

 

    1)가속 및 감속없이 일정한 속도로 하강하는 비행이다

 

    2)일정한 하강각을 가지는 비행이다

 

 

 

2.하강비행하는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

 

    1)비행기의 진행방향으로 추력이 작용한다 

 

    2)비행기의 진행방향으로 중력의 수평성분(기체 세로축과 평행한 성분)이 작용한다 

 

    3)비행기의 진행반대방향으로 항력이 작용한다

 

    4)비행기 상대풍에 수직한 방향으로 양력이 작용한다(이는 중력의 기체축에 대한 수직성분과 크기가 같다) 

 

    5)비행기의 연직아래방향으로 중력이 작용한다

 

 

 

3.하강비행에서의 이용/필요/여유마력

 

    1)필요마력 Pr = DV

 

    2)이용마력 Pa = TV = DV - WVsinθ

 

    3)여유마력 Pe = Pa - Pr = -WVsinθ = -ΔP

 

 

4.하강률 R/D (Rate of Descent)

 

  1)항공기의 수직방향속도 (Vertical Speed)

 

  2) R/D = Vsinθ = -ΔP/W

 

 

5.급강하비행

 

  1)정적비행성능에서의 급강하비행 : 가속 및 감속 없이 일정한 속도로 급강하하는 비행

 

  2)연직아래방향으로는 추력과 중력이작용하고 연직 윗방향으로는 항력이 작용한다

 

  3) W = D (등속 급강하 비행 조건)

 

  4)종극속도 : 급강하 속도 = (2W / ρSCd)^0.5

 

 

6.활공비행성능

 

  6.1.활공비행

 

      1)비행기가 무동력 상태에서 실속하지 않고 침하하는 비행을 활공비행(Gliding Flight)이라고 한다

 

      2)정적비행성능에서의 활공비행 : 일정한 속도, 일정한 하강각을 가지는 활공비행

 

 

  6.2.활공비행을 하는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

 

      1)비행기의 진행방향으로 중력의 수평성분(기체축과 평행한 성분)이 작용한다 (추력은 0이다)

 

      2)비행기의 진행반대방향으로 항력이 작용한다

 

      3)비행기 상대풍의 수직한 방향으로 양력이 작용한다 (이는 중력의 기체축에 수직한 성분의 크기와 같다)

 

      4)비행기의 연직아래방향으로 중력이 작용한다

 

  6.3.양항비와 활공거리

 

    1)양력 L = Wcosθ = CLq S

 

    2)항력 D = Wsinθ = CD q S

 

    3)활공각 θ에 대해서 tanθ = sinθ/cosθ = D/L = CD/CL 이므로 tanθ = 1/양항비 = h/s

 

    4)활공거리 s = h x (CL/CD)

 

    5)활공비 G/R (Glide Ratio) : s/h = CL/CD

 

   #활공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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