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적비행성능4 - 선회비행성능
1.선회비행 기초
1.1.선회비행의 개념
1)선회비행 : 직선운동 중인 항공기가 비행경로의 수평방향으로 힘을 받아 원운동을 하는 것
2)원운동을 하기 위한 구심력(Centripetal Force)가 필요하다
1.항공기에서는 보통 도움날개로 옆놀이(Rolling)을 해서 구심력을 생성한다
2.옆놀이에의해 기울어진 양력의 수평성분이 구심력으로 작용한다
3)원운동의 바깥방향으로 원심력(Centrifugal Force)가 작용한다
1.2.선회비행의 종류
1)정상선회 : 원심력 = 구심력 // 정상선회라고도 한다
2)내활선회 : 원심력 < 구심력 // slipping
1.선회경사각이 너무 클 때 발생한다
2.러더의 조작량이 모자랄 경우 발생한다
3.기수가 정상선회경로의 바깥으로 향한다
3)외활선회 : 원심력 > 구심력 // skidding
1.선회경사각이 너무 작을 때 발생한다
2.러더의 조작량이 과도할 경우 발생한다
3.기수가 정상선회경로의 안쪽으로 향한다
2.정상선회비행하는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
1)비행기의 양력은 선회경사각만큼 기울어진 방향으로 작용한다
2)비행기의 연직아래방향으로 중력이 작용한다 (이는 양력의 수직성분과 크기가 같다)
3)비행기가 선회하는 안쪽방향으로 구심력이 작용한다
4)비행기가 선회하는 바깥방향으로 원심력이 작용한다
5)정상선회이므로 비행기에 작용하는 구심력과 원심력은 크기가 같다
3.등속수평비행속도와 선회비행속도
4.선회비행 시의 하중배수
5.선회비행 시의 필요동력